중국인문사회연구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국민대학교 부설 중국인문사회연구소(이하 중인사연)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중인사연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학제적 방식으로 국내 중국연구를 선도하는 기관입니다.

 

중인사연은 30여년 전통의 중어중문학과와 새롭게 도약하는 국제학부 중국학과가 서로 공동으로 설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인사연은 2008-2009년 중국 대학의 사회적 · 정치적 역할과 관련하여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과제를 수행하여, 그 결과물로 『전환기의 중국대학』(I, II)을 발간하였습니다. 이어 2009년 ‘중국의 지식과 지식인’을 주제로 인문한국(HK) 연구소로 선정되었습니다.

 

10년간 지속되는 인문한국 과제에는 전임연구인력 5명과 공동연구원 7명 등 인문학과 사회과학 각 분야의 중국전문가 12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해당 과제의 수행을 위해서 국내외 연구자들 및 연구기관들과 협력하고 있고, 각종 초청포럼과 콜로키움 그리고 국내, 국제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매년 총서와 번역서, 저널 「중국지식네트워크」, 웹진 「한중학술통신」 등의 발행으로 연구성과를 확산하고 있습니다.

 

주지하는 것처럼 21세기는 지식정보사회라고 합니다. 지식과 그 담지자인 지식인은 한 사회의 현재는 물론 미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사회에 대한 연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인사연은 중국 지식(인)의 지형과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의 축적을 통해 국내 중국연구의 중요한 일부를 주도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소장 김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