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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키움"통식교육: 중국고등교육개혁의 방향"(20081029)

조회 수 9782 추천 수 1 2008.11.03 14:4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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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주흥육(周興陸, ZhouXingLu, 復旦大學 中國語言文學硏究所)
이메일: zhou-xinglu@163.com

<강의개요-한글번역본>  
                           通識敎育: 중국고등교육개혁의 방향  
                                    周興陸 敎授(復旦大學 語言文學硏究所)

一、소련모델의 엘리트교육(精英教育)과 그 문제점
소련모델 엘리트교육의 특징:
1.교육목표: 전문화된 지식엘리트 배양
2.명확하고 세세한 전공의 분류 예)문과, 이과, 공과, 의과, 전문화교육이 직업교육에 치우쳐서 전공외 문외한과 사회의 구체적인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사람을 배출하게 되는 폐단이 나타남
3. 융통성없는 전공과목의 설치
4. 인문학정신 미약
1990년대 이후 중국 고등교육의 새로운 변화 모색:
1. 이공대학이 종합대학으로 변모
2. 단일하고 고정된 교과과정 설치가 학점제로 전화
3. 전공제한을 폐지하고 전과나 전공의 전환을 허용

二.왜 “통식교육”인가“
통식교육은 영어로 “liberal education”을 가리킨다.  개념상  “普通教育”, “一般教育”, “通才教育”등으로 불린다.
첫째, 통식교육은 “비전공, 비직업성 교육”이다.
둘째, 통식교육은 비직업성, 비전문성교육을 말하며 그 목적은 건전한 개인과 자유사회에서 건전한 공민을 배양하는데 있다.
셋째, 통식교육은 일종의 주요 영역내의 사실적이며 사상적인 교육유형을 말한다.

三.통식교육의 목표:
1. 학생의 발전에 관심: 인본주의교육을 견지하여 건전한 인격을 배양
2. 사회발전에 관심: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 관계를 파악, 즉 사회발전의 과정과 목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개인과 사회 간의 장기적이며 전면적인 발전의 필요성을 견지한다. 또한 민족의식과 문화의식 그리고 역사적인 책임감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문화수용능력과 혁신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四.통식교육의 핵심 교과과정
복단대학 4개 서원(書院) 설립
학생들에게 폭넓은 교과과정과 관념, 사상과 방법을 제공
각 전공의 학부생은 모두 이 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
복단대학 통식교육의 핵심 교과과정은 다음과 같은 6개로 이루어져 있다.
1)문학경전과 문화전승(文学经典与文化传承)
2)철학적 지혜와 비판적 사유(哲学智慧与批判性思维)
3)세계를 보는 시각과 현대화 인식문제(世界视野与现代化认识)
4)과학정신과 과학적탐색(科学精神与科学探索)
5)자연생태계와 생명에 대한 관심(自然生态与生命关怀)
6)예술창작과 심미체험(艺术创作与审美体验)

五.통식교육의 학생관리
복단학원은 4개의 서원(書院)을 설치 운영
서로 다른 전공과 지역, 민족 출신의 신입생들이 혼성으로 구성
원편액(院匾)、원휘장(院徽)、원훈(院训)、원유니폼(院服)、활동공간(活动场地) 등 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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