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청특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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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요대용 교수(姚大勇, YaoDaYong)
이메일: yaodayong@fudan.edu.cn

<강의개요-한글번역본>  
                        중국대학의 학생모집 확대 원인과 그 문제점
                                    姚大勇 敎授(中國復旦大學 語言文學硏究所)

■ 현 추세
1.1978년 -- 1999년까지 대학생 모집인원은 계속 성장추세
2.1999년 교육부는 전국 규모로 학생모집 확대정책 실시
3.2008년 전후로 확대 폭이 감소되고 있기는 하지만 이미 많은 문제를 야기

■ 1999년 학생모집 확대 원인과 과정
1.1997년 동아시아 경제위기 영향으로 중국 내수경제의 동력 부족 --> 새로운 경제성장점 필요(학생모집 확대 --> 등록금 증가 --> 경제도움)
2.1998년 국유기업개혁으로 실직자(下岡) 양산 --> 취업문제 완화책
3.학부형의 입장: 농촌호구에서 도시호구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로 인식 적극지원
4.학생입장: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 획득으로 환영
5. 대학입학생 수 증가: 1995년 7.2% --> 2003년 17%(엘리트교육에서 대중교육으로 전환되는 15% 한계점을 이미 초과)

■ 학생모집 확대의 문제점
1.교육수준 저하
*학생모집 확대-->교수 확대-->교수들의 과대한 수업과 지도 요구
*학생수 증가-->대학의 규모 확대와 수량증가
*업무량과다로 교학과 연구에 영향-->교학과 연구수준 향상문제
*대학입학의 문턱을 낮춤-->학생수준 저하-->학생간 수준 편차-->학습 분위기 저하
*2004년 북경대, 청화대는 학부생 모집 확대에서 연구생 모집 확대로 전환
2.대학의 재정곤란
*학교규모와 과(전공)를 늘리기 위한 자금 필요-->학생들의 등록금 부족-->국가 투자의 한계-->은행 대출-->대학의 재정부담
*학생모집 확대-->등록금 증가-->학교 자원증가-->채무의 소용돌이-->학교발전에 영향
*현재도 학생모집 확대하고 있으나 지방대학 신입생은 감소추세-->지방대학 타격-->지방대학 모집정원 감소-->학비수입 감소-->채무 증가
*학교의 부채를 국가에 넘기는 현상발생-->국가는 대학의 부지를 일부 매각하는 등의 방법을 유도-->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님
3.가정의 경제부담 가중
*학생모집의 확대는 교육의 산업화-->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가중
*모집확대-->소비자극-->경제성장 촉진-->그러나 교육비 증가로 다른 지출 줄어듬-->국민의 경제적 부담 가중-->소비성장 억제
*학비증가: 1989년부터 학비 받음
*1989년 연 200원에서 2001년 연 10000원으로 약 50배 증가
*당시 城鎭(소도시) 수입은 같은 기간 약 3배 증가에 그침
4.취업문제 증가
*2008년 대학졸업생 550만 돌파, 취업률 심각
*일반 대학에서 인기학과 개설(금융, 법률, 영화, 연기학과 등)-->양질의 수업받기 어렵고 직장에서도 명문대를 주로 선호-->인기학과는 학생입장에서 볼 때 무용지물
5.연구생(대학원생) 교육에 영향
*취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교육부는 연구생 모집 확대-->수준저하
*연구생 지도교수 당 학생수가 너무 많음-->질적인 교육 담보하기 어려움
6.전문기술 인재의 부족
*학생모집의 확대로 전문기술을 배우려했던 고등학생이 대학에 입학-->부모, 학생 모두 기술직 노동을 경시하는 사상 심화-->전문기술인력부족
*대학생의 일반 업무능력 저하-->지식과 대학에 대한 경시 풍조-->지식무용론 부각
7.불건전한 교풍 초래
*등록금에 대한 심리적 부담/학생관리 증가-->학교,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분만-->대우,환경, 관리 등에 대한 불만
*대학의 학생모집 확대는 내수를 확대하고자 한 것-->대학운영을 돈을 버는 수단으로 인식-->금전만능의식 팽배-->사회풍속과 캠퍼스의 교학환경에 영향-->무기력한 대학생활 야기

■ 예외 사례: 중국과학기술대학
*精品大學(우수대학), 精品學生(우수학생) 모델 추구
*학생모집 확대하지 않음
*대학 운영진들의 관념과 대학에 대한 인식 등과 밀접한 관련
*시류를 쫓지 않는 독창성 유지-->학생들의 수준 향상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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