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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키움"중국 대학의 學歷敎育에 대한 개황 "(20081218)

조회 수 5031 추천 수 0 2008.12.19 08: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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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王紅娟 敎授(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중문과)
이메일: wanghongjuan198110@163.com

<강의개요-한글번역본>  

                  중국 대학의 ‘學歷敎育’에 대한 개황
                                   王紅娟 敎授(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중문과)

一. 중국 대학의 ‘學歷敎育’

- 대학교육은 주로 전일제 대학에서 진행
- 기관: 대학, 獨立學院, 高等專科大學, 高等職業大學
- 단계: 專科, 本科, 硏究生
- 형식: 모집대상, 배양목표, 수업연한, 학업표준 등이 각각 다름

二. 대학 교육 기관

1. 大學과 ‘獨立學院’
- 대학입시: 매년 6, 7월 시행
- 대학 입학순서에 따른 분류
    一本: 전국 중점대학
    二本: 성급 대학, 일반 종합대학
    三本: 부속, 성급 대학 안의 ‘二級學院’(일반적으로 ‘民辦二級學院’)
- 중국 대학 수: 약 831개, 성 마다 24.5개
1) 주관 부서에 따른 분류: 교육부 직속대학, 성급대학, 시급대학
  (1) 교육부 직속대학:
   - 교육부 직속대학 수: 75개
   - 주관부문: 교육부 주관  
   - 운영경비: 중앙정부
   - 비 직속 중점대학은 성 교육청에서 주관
  (2) 성급대학:
   - 주관부문: 성, 자치구, 직할시 인민정부
   - 운영경비: 주로 성 정부가 부담, 중앙정부 일부 보조
   - 해당대학: 산동대학, 산동사범대학, 중국석유대학 등
  (3) 시급대학
   - 운영경비: 시 정부가 부담, 성에서 일부 보조
   - 북경시 시급 대학: 수도사범대학, 북경연합대학사범학원, 북경공업대학 등
2) 전공에 따른 분류: 종합대학, 이공계 대학, 정법대학, 재정대학, 의과대학
- 종합대학: 학과가 고루 완비, 문리 학과 모두 있음, 이론성이 강함(북경대, 복단대 등)  
3) 국가중점에 따른 분류: 211공정, 985공정
- 211공정: 약 100개 중점대학, 중점학과 건설
- 985공정: 1998년 강택민이 북경대 100주년 기념식상에서 ‘세계수준의 일류대학 건설’하
            자고 밝힘, 대략 36개 대학
4) 소유제 성질에 따른 분류: 公辦大學, 民辦大學
- 공판대학: 정부가 경비 지급/ 수량, 규모 상 민판대학을 초과/ 학습비용 비교적 저렴/ 교
             학 시설 비교적 완비  
- 민판대학: 독립적인 대학/ 교육부 ‘8號文件精神’을 실시함

2. 高等專科學校와 高等職業學校
- 교육부 비준을 통해 설립된 전문 과목을 교육하는 公辦大學.
- 배양목표: 생산관리, 서비스 등의 일선해서 일할 기술형, 응용형의 전문 인재를 배양
- 학생모집의 일원화/ 학생대우 동일
- 4가지로 분류
   ① 本科 안의 二級學院: 同濟高職, 華師大高職 등
   ② 오래된 專科院校: 中醫藥高專, 電機高專 등  
   ③ 독립 설치한 高職院校: 商業職業技術學院, 工商外國語學院, 建橋學院 등  
   ④ 성인대학: 職工醫學院, 紡織職大 등
- 교학정도, 학생모집 점수가 조금 다름
   -- 高等專科學校 학생은 普通高中, 中專에서 올라옴
   -- 高等職業學校의 학생은 職業高中, 中專에서 올라옴

三. 3개 대학 교육 형식

1. 專科敎育
- 학제: 일반 3년
- 목적: 한 분야의 전공지식과 기술을 지닌 중, 고급인재 양성    
- 해당 직종이나 지역에 필요/ 전공의 활용도가 좁음/ 사회적응성의 한계/ 계속적으로 학
   습할 잠재능력이 부족/ 운영규모가 적음/ 유명학자가 적음/ 개방적 운영 부족/ 국제화 수
   준 낮음 등  
- ‘專升本’의 기회 부여
- 졸업증서 취득

2. 本科敎育
- 학제: 4년(의대 5년)
- 목적: 전문지식을 익히고 과학연구에 종사할 고급인재 양성(과학적 사유능력, 창조적 능
        력, 창의성 등 배양)
- 졸업증서와 학위증서 취득
- 本科와 專科의 주요 차이점: 전문적 기능 습득이냐 학술적 지식 양성이냐

3. 硏究生敎育
1) 분류: ‘統招硏究生’과 ‘在職硏究生’
  (1) ‘統招硏究生’:
    - 학력과 학위증서 모두 취득
    - 석사연구생과 박사연구생
    - 석사생 시험: 大專과 本科를 마친 자로서 외국어, 정치, 종합과목, 전공과목 시험/
                   박사생: 정치과목 안 봄  
  (2) ‘在職硏究生’: 학위증서만 취득/ 일반적으로 5월에 ‘同等學歷考試’와 10월 ‘聯考’를 봄
2) 석사생의 종류
1) 학적관리의 차이에 따라
   (1) ‘學歷敎育硏究生’
    - 전국통일의 입학시험 치루고 합격되면 석사생 학적을 취득
   - 졸업 시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논문답변에 통과하면 석사생 졸업증서와 학위증서 취득  
   (2) ‘非學歷敎育硏究生’
    - 전국통일의 입학시험 치루지 않음, 학적이 없음
    - 석사학위 외국어수준과 학과종합수준의 전국통일시험을 신청->학위신청 자격획득->
     석사논문답변 통과-> 학위증서 취득, 연구생 졸업증서는 없음
2) 교육경비 루트
  분류: ‘國家計劃硏究生’, ‘委託培養硏究生’, ‘自費硏究生’
    - 국가계획연구생: 경비는 국가가 제공
    - 위탁배양연구생: 경비는 위탁단위에서 제공, 입학할 때 졸업 후 위탁단위로 돌아갈
                     것을 계약    
    - 자비연구생: 경비는 자신이 부담/ 지도교수의 연구프로젝트에서 지출/ 사회에서 찬조
3) 전공과 용도
  분류: ‘普通硏究生’과 ‘特殊種類硏究生’
    - 특수연구생: 공상관리석사(MBA)/ 법률석사(JM)/ 공공관리석사(MPA)
    - 학제: 2년, 2년 반, 3년/ ‘在職硏究生’은 4년 정도
    - 조기졸업 가능

四. 현재 중국 대학교육의 현황

1. 개혁
1) 개방:
   - 2006년 말까지 해외유학생 수 106.7만 명, 귀국 학생 수 27.5만 명
   - 북경사범대학의 개방형 교육의 예
     -- 국제교류: 30여 개 국가, 지역의 100개 대학과 교류․합작
     -- 합작운영: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및 홍콩의 교육기관 등과 연합으로 여러 개 학력
                  과 비 학력교육 항목을 실시
     -- 유학생 교육: 50여 개 국가, 지역에서 온 유학생 수 2000여 명
2) 체제개혁
  - 계획경제체제 시기의 체제특징: ‘一包二統’
  - 당시 대학은 국가 혹은 지방정부가 설치하고 학교교육을 국가가 도맡음; 교재, 교학계
    획은 전국통일 제정; 졸업생은 통일적으로 안배
  - 5개 체제개혁:
    -- 설립체제: 민판대학의 발전
    -- 관리체제: 경제체제개혁, 정치체제개형의 필요에 적응하기 위해 국무원에서 세운 대
                학에 대해 조정 실시(일부분을 교육부 직속대학으로 구분, 대부분은 성, 자
                치구, 직할시 등에서 함께 설립, 지방관리 위주).  
    -- 경비조달: 경비조달의 루트를 ‘財, 稅, 費, 産, 社, 基’로 확대/ 학비 받음  
    -- 학생모집과 취업: ‘統一分配’->정부, 학교추천/ 학생과 회사 ‘雙向選擇’ 형태  
3) 교학개혁
   - 교학개혁의 문제점: 경비 부족, 지도력 부족, 교사 능력 부족, 학생 학습능력 부족    
   - 개혁대상: 지나치게 세분화 된 전공과목, 전통적 교학내용, 교학방법과 교학형태의 단
              조로움, 외국어 능력 저하, 인문교육의 부족 등    
   - 2007년 교육부와 재정부《教育部财政部关于实施高等学校本科教学质量与教学改革工程
     的意见》발표

2. 발전
  - 대학생 수: 1998년 643만 명-> 2006년 약 2500만 명
  - ‘211공정’ 등 대학개혁은 본과생 수량의 증가에 있다기보다 연구생 교육, 과학연구의
    규모와 능력의 향상에 중점  

3. 향상
- 교학의 질적 향상(‘質量工程’)
  1) 본과 교육의 기초이념
  2) 인문교육과 과학교육의 융합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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