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말 청초 문인사단 결성지역의 분포

 

 

202005지도.jpg

 

자료출처: 張濤, 文學社團與文學關係論(人民文學出版社, 2016)

 

 

 

   위 지도는 장타오(張濤) 文學社團與文學關係論(451-457)명말 청초 문인사단표(明末淸初文人社團知見錄)’의 자료를 토대로 하여 작성한 것이다.

 

   중국 고대 문인사단은 송·원을 거쳐 명말 청초에 절정을 맞이한다. 문인결사(혹은 사단)의 대표적인 연구서인 궈샤오위(郭紹虞) 명대문인결사연표(照隅室古典文學論集, 상해고적출판사, 1983)에서는 명대 문인결사 176개에 대해, 허쫑메이(何宗美) 명말청초문인결사연구(남개대학출판사, 2004)에서는 명말 청초 문인결사 300여개에 대해 각각 소개했다. 리성화(李聖化) 晩明詩歌硏究의 부록 晩明結社簡表는 위의 문인결사에 대해 변증한 후 71개를 더 보완했다. 본 지도의 명말 청초 문인사단 결성지역의 분포는 명말 청초 전체 문인사단의 지역 분포가 아니라, 리성화가 보완한 71개의 문인사단의 지역 분포를 의미한다. 위의 지도에서 표기한 71개 문인사단의 결성, 활동 지역의 분포를 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

개수

문인사단

강소

11

동선회(同善會), 삼산승사(三山勝社), 수장사(修藏社), 기년회(耆年會), 방생사(放生社), 예암공·황유태·고강생·도숙공·황우신·주량공총자결사(倪闇公·黃兪邰·高康生·陶肅公·黃友臣·周亮工叢子結社), 초서사(抄書社), 진기·진아사(振幾·振雅社), 백사(白社), 성사(成社), 유사(萸社)

상해

10

졸괴사(倅魁社), 원향사(畹香社), 육인사(六人社), 십인사(十人社), 증언사(贈言社), 춘조당문회(春藻堂文會), 여수당문회(麗水堂文會), 수우당문회(須友堂文會), 원사(原社), 초계시회(棠溪詩會, 또는 名恒社[명항사])

절강

9

한산사(寒山社), 부용사(芙蓉社), 명사(鳴社), 담원사(澹園社), 심사(心社), 용상책론회(甬上策論會), 강경회(講經會), 견사(狷社), 백사(白社)

안휘

4

택원영사(澤園永社), 명원시사(名媛詩社), 매계사(梅溪社), 능양사(陵陽社)

감숙

4

원미지·범목지·송유청결사(袁微之·范牧之·宋幼淸結社), 대아당사(大雅堂社), 동고상치회(東皐尙齒會), 원사(原社)

광동

3

포사사(逋史社), 협산문사(峽山文社), 주광호귀향결기구사(周光鎬歸鄕結耆舊社)

하남

3

자운사(紫雲社), 자지사(紫芝社), 승사(升社)

강서

2

왕등수결사(王登水結社), 적수사(赤水社)

하북

2

석사(席社), 여길사(茹吉社)

산동

2

황가서결사(黃家瑞結社), 장석시사(丈石詩社)

광서

1

화충사(和衷社)

호남

1

천령사(千齡社)

강남

2

유청사(遺淸社), 음사(吟社)

미상

17

위우사(委羽社), 솔두사(率豆社), 산사(刪社), 민보사(閩莆社), 후기생결사(侯旗生結社), 부용사(芙蓉社), 광사(匡社), 통지사(通志社), 초원시사(蕉園詩社), 청계음사(淸溪吟社), 매화시사(梅花詩社), 석음사(惜陰社), 상음사(湘吟社), 이부·주이존결사(李符·朱彛尊結社), 북망사(北邙社), 익사(益社), 영다사(英多社)

 

 

   위의 지역적 분포를 보면, 장강 하류의 강소·절강 지역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는 위의 허쫑메이의 313개의 명말 청초 문인결사의 지역적 분포에서도 남직(南直: 강소·안휘·상해 일대) 107, 절강 97, 광동 33, 복건 18, 강서 17개 등의 순서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명말청초문인결사연구, 23-25). 강남지역에서 문학가, 과거장원, 문인결사, 서원과 학파 등의 고대 인문학의 토대가 지속적으로 발달·유지되고 있는 점에서도 그러하다.

 

   중국 고대 문인결사는 대체로 만당에서 시작하여 송·원에서 발전하다가 명말 청초에 절정기를 맞이한다. 문인결사의 활동 성격으로 볼 때, ·송대에는 시가창작을 위주로 하는 아흥형(雅興型) 결사, 연로한 문인들의 친목형 결사가 비교적 많았다. 당대 백거이(白居易)향산구로회(香山九老會)’, 북송 사마광(司馬光)낙양구로회(洛陽九老會)’ 등 이로(怡老아흥(雅興)의 성격이 강했다. 한편, 남송에 이르러 시사(詩社)가 더욱 번성하면서 문학과 보다 밀접한 강서시사(江西詩社)가 출현했다. 여본중(呂本中)강서시사종파도(江西詩社宗派圖)’를 보면, 주로 시 창작 기법을 탐구하면서 강서시파라는 하나의 문학유파를 형성하기도 했다.

 

   명대에도 위의 특징들은 여전히 유지되었지만, 특히 명말부터는 과거시험을 위한 문인결사가 더욱 활성화됨에 따라 강학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강학형 결사, 정치적 성격이 강한 정치형 결사 등이 성행했다. 이러한 성격의 문사(文社)들은 명말 청초 정치·사회 상황과 문학가, 지식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연구대상 중의 하나이다. 숭정(崇禎) 시기 17년 동안 50여 명의 수보(首輔: 일종의 재상)가 바뀌었으니 당시 정국이 얼마나 불안정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명말의 문인결사는 정치운동을 하는 문학단체이자 조정 내 당쟁과도 연관되었으며, 당쟁 역시 문인결사를 기반으로 하여 세력을 확장해나가기도 했다.

 

   명말 문인결사의 정치적 경향은 이처럼 과거를 통해 조정의 정치 참여를 하게 되었다. 게다가 청초 만족(滿族) 통치의 사회적 급변은 사로(仕路)를 준비하는 지식인들에게 직격탄이 되었고, 청 정부의 지식인 통제를 위한 여러 가지 문자옥, 통해안(通海案), 과장안(科場案) 등의 사건으로 동북지역으로 유배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유민지식인으로서의 반청결사의 성격이 더욱 강해졌다. 청초 순치 기간에 영남(嶺南), 강절(江浙)지역에서부터 동북지역에 이르기까지 경은시사(驚隱詩社), 빙천시사(氷川詩社) 등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 본 보고서의 내용은 중국인문사회연구소의 지식생산이며 인용 시 자료원을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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