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 문사(文社)의 지역별 분포

 

 

 

 202101지도.jpg

 

 

 

자료출처: 張濤, 文學社群與文學關係論(人民文學出版社, 2016)

 

 

   위 지도는 장도(張濤), 文學社群與文學關係論(438-440), 문예(文藝), 中晩明文社硏究(8) 등의 관련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것이다.

 

   문사(文社)는 명대 문인결사의 유형 중의 하나로서 주로 과거 공명을 추구하는 문인들이 조직한 문인 군체를 말한다. 구성원들은 대체로 동일 지역에서 과거에 참여했거나 하려는 사인들로서 주로 팔고문(八股文)을 학습·연구했다. 조직의 대표 영수와 고정된 장소, 집회 및 사집(社集)도 있었고, 후에 방고(房稿행권(行卷사고(社稿) 과거시험 문제집을 선정·출판하면서 과거 문풍을 형성하기도 했다. 따라서 문사는 명대 사인들에게 사로(仕路)를 열어주는 가장 중요한 조직이 되었다. 후에 지역적으로 점차 확대되면서 문단의 권력을 형성하게 되었고, 정치 파벌, 붕당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기도 했다.

 

   명대의 문사는 대체로 홍치(弘治) 시기의 읍사(邑社), 조명결사(曹明結社)에서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문사는 가정(嘉靖)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출현하면서 융경(隆慶), 만력(萬曆) 시기에 이르러 발전을 보이다가 천계(天啓), 숭정(崇禎) 연간에 정점에 찍는다. 천계-숭정 연간은 문사의 규모·수량·지역 및 영향 면에서 극성의 단계였다. 대표적인 문사는 장부(張溥)가 이끄는 전국적인 대규모의 복사(復社)였다. 숭정 후기 간당(奸黨)이 결사에 대한 대대적인 진압과 복사의 지도자 장부가 세상을 뜨면서 문사는 점차 쇠락하게 되었고, 기사(幾社구사(求社) 등 복사로 통합되었던 주요 문사들도 이와 함께 서서히 와해되었다.

 

   아래 <1>은 위의 지도에서 표현한 명대 문사의 지역별 분포 내용이다.

 

                                                          <1> 명대 문사(文社)의 지역별 분포  

 

지역

문사

수량

北直

王思任結社, 鹿善繼結社, 袁中道與錢謙益結社, 正心會, 聚星社, 因社, 廣因社, 江北應社, 輔仁社, 丹白社

10

南直

曹明結社, 邑社, 野鶴軒文社, 陸楫講習會, ·北社, 臺山社, 海虞文會, 知社, 惜陰社, 婁堅結社, 續知社, 文章社, 拂水社, 李先芳結社, 黃川社, 張士魯結社, 曇花五子社, 拂水山房社, 王志堅結社, 十六子社, 小題廣社, 江陰四子社, 芳樹軒社, 小曇花社, 竺林院社, 南社, 江北匡社, 吳門匡社, 應社, 廣應社, 幾社, 羽朋社, 澤社, 復社, 石屋文社, 陳瑚結社, 星社, 關社, 十三子社, 海虞社, 飛花大社, 惲日初結社, 劍光閣社, 雲龍社, 觀德社

45

浙江

西湖文社, 查志文結社, 芝雲社, 錢士升結社, 魏塘七子社, 小築社, 萃社, 甬東越社, 來香社, 攻玉堂社, 尚書社, 超社, 莊社, 聞社, 雲簪社, 七名公社, 持社, 濮溪社, 洛如社, 國風社, 浙社, 寶正社, 昌古社, 聽社, 柳洲八子社, 澄社, 語水社, 觀社

28

江西

徐來鳳結社, 馬猶龍結社, 雲錦社, 新城大社, 則社, 疏山社, 瑞芝亭社, 豫章大社, 九子社, 禹門社, 偶社, 快閣社, 豫章名社, 鑒湖社

14

湖廣

郝承健結社, 郝敬結社, 陽春社, 袁中道與王回結社, 譚元春與胡自牧結社, 黃玉社, 淡成社, 靜明齋社, 麻城結社, 質社, 九經文會

11

河南

海金社, 端社, 確園社, 汝南明業社, 毫社

5

山東

宋繼澄邑社, 席社, 山左大社

3

* 지역이 불분명한 것은 불포함

116

 

 

   <1>의 지역적 분포를 세 지역군으로 나누어 보면, 동부 연안의 강소·안휘 및 상해 일부를 포함하는 남직(南直)이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절강이 차지했다. 다음으로 내륙 쪽으로 강서 지역과 호북·호남을 포함한 호광(湖廣)이 많았다. 끝으로 북쪽으로 북경·천진 및 하북을 포함한 북직(北直)이 많았고 하남, 산동이 그 뒤를 이었다. 이러한 지역적 분포 현상은 명대의 진사, 장원, 문학가, 서원 등의 지역적 분포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드러난다.

 

   곽소우(郭紹虞) 선생은 명대 문인결사를 이로(怡老)시사’, ‘순수시사’, ‘문사’ 3가지 유형으로 분류했고(明代的文人集團, 文藝復興, 1948.09 상권), 곽영덕(郭英德) 선생은 순수시사’, ‘이로회사’, ‘문사’, ‘정치회사’ 4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中國古代文人集團與文學風貌, 中國人民大學出版社, 2012)

 

   이로시사는 고령의 문인 사대부들의 결사로서 주요 활동 방식은 시가 창작을 위주로 했으므로 커다란 범주에서 볼 때 시사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정치회사는 명말의 일부 문사들이 당파투쟁에 참여하면서 정치적 색채를 띠기도 했지만, 조정 내의 정치가들의 붕당 결사는 아니다. 정치회사는 팔고문을 평선(評選)하고 과거 인재를 배양하는 특성은 변함이 없었으며, ‘정치활동은 단지 문사의 활동 내용 중의 하나였다. 따라서 정치회사 역시 크게 볼 때 문사의 유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장도(張濤)는 곽소우 선생의 분류에 따라 명대 문인결사를 크게 세 종류로 나누었다. 그 중에 문사는 148개이다.(文學社群與文學關係論, 438-440)

 

<2> 명대 문인결사의 유형과 설립 시기

 

시기

純粹詩社

怡老詩社

文社

洪武-景泰

14

5

0

19

天順-隆慶

14

19

8

41

萬曆

75

3

37

115

天啓-崇禎

39

2

103

144

합계

142

29

148

319

 

 

   <2>에 나타난 148개 문사의 설립 시기를 보면, 천순(天順)-융경 연간에 8, 만력 연간에 37, 천계-숭정 연간에 103개가 각각 설립되었다. 문사의 수는 학자의 기준(문사의 지역·성격·설립 시기 등의 불분명으로 인함)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지만, 문사의 설립·활동 시기가 명 중·말기였다는 점은 확실하게 일치한다.

 

   문사는 명대 문인결사 가운데 독특한 활동 방식과 성격을 띤 문인조직으로서 지역 분포, 과거 문풍, 문단 권력, 정치 붕당 등의 면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끼쳤다. 따라서 문사 연구는 명대 중·말기의 문단, 과거, 팔고문, 출판, 사상(士商), 붕당 등과 연동된 복합적인 연구 대상이라 할 수 있다.

 

 

 

* 본 보고서의 내용은 중국인문사회연구소의 지식생산이며 인용 시 자료원을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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