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연구소활동> 학술행사
글 수 34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국내학술회의
중국의 사회변화와 대학문화
• 일시 : 2009년 12월 5일(토) 오후 2:00-6:00
• 장소 : 국민대학교 본부관 401호
• 주최 :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개회식 오후 2:00-2:10
▎개회사: 김수영(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소장)
▎축 사: 백정희(국민대학교 중어중문학과)
■ 제1부 오후 2:10-4:10 / 사회 : 은종학(국민대학교)
[제1주제] 오후 2:10-2:50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과 사이버 민족주의
발표: 윤경우(국민대학교) / 토론: 강진석(오산대학교)
[제2주제] 오후 2:50-3:30
중국의 대학일류화 정책과 교수요원 인적자원개발사례
발표: 구자억(한국교육개발원) / 토론: 이경자(경상대학교)
[제3주제] 오후 3:30-4:10
중국 대학생 정치교육의 변화 분석- ‘공민교육’ 논의를 중심으로
발표: 이광수(숭실대학교) / 토론: 양갑용(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 제2부 오후 4:30-6:00 / 사회 : 최은진(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제4주제] 오후 4:30-5:10
화수미제(火水未濟)괘의 意味와 象徵
발표: 박종혁(국민대학교) / 토론: 조장연(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제5주제] 오후 5:10-5:50
‘구지비평(求知批評)’을 위한 변명
발표: 팽철호(국민대학교) / 토론: 박영순(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폐회사 : 김영진(국민대학교)
-목 차-
■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과 사이버민족주의
윤경우(국민대학교)
Ⅰ. 서론
Ⅱ. 새로운 성격의 민족주의 재등장과 애국주의 교육운동
Ⅲ. 중국 사이버공간과 공산당 정부의 관계
Ⅳ. 중국 사이버공간에서의 민족주의 실태와 문제점
■ 중국의 대학일류화 정책과 교수요원 인적자원개발사례
구자억(한국교육개발원)
Ⅰ. 중국의 대학일류화정책
Ⅱ. 중국정부의 교수요원 인적자원개발정책
Ⅲ. 대학의 교수요원 인적자원개발 사례분석
Ⅳ. 성과와 문제
■ 21세기 중국 대학생 정치교육의 변화
이광수(숭실대학교)
Ⅰ. 들어가는 말
Ⅱ. 사상정치교육의 실시
Ⅲ. 공민교육의 논의 배경
Ⅳ. 공민교육의 전개과정, 내용과 방식
Ⅴ. 결론: 평가와 전망
■ 화수미제(火水未濟)괘의 意味와 象徵
박종혁(국민대학교)
Ⅰ. 緖
Ⅱ. 譯文
Ⅲ. 解釋上의 문제
Ⅳ. 未濟卦의 意味와 象徵
Ⅴ. 結
■ ‘구지비평(求知批評)’을 위한 변명
팽철호(국민대학교)
Ⅰ. 머리말
Ⅱ. 중국고전문학 비평 사례의 여러 가지 성격
Ⅲ. 비평의 지향에 따른 성격 분류
Ⅳ. 해설 또는 해석도 비평의 일부분
Ⅴ. 맺음말: 구지비평(求知批評)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