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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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의 입학정원 확대와 교육 자원의 부족 그리고 교육의 질 하락

▶ 고등 교육 규모의 지속적 확대
_ 교육대국으로 부상
- 교육의 질과 교육 자원(資源) 운용에 부정적인 영향 초래
- 교수 학생 비율 저하, 학급 규모 확대, 지도 학생 수 증가  
- 입학생의 증가, 1999년 30만명, 2009년 600만명
- 취업의 어려움

▶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계획 강령>
-<敎育視界>에 실린 “교육의 질에 대하여” 시리즈로 문제를 여론화

▶ 개혁 사례 : 사천대학
- 논문 작성 졸업 방식에 대한 개혁 착수
- 다양한 방식으로 졸업 논문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사천 대학은 <“고품질, 다양화” 원칙을 견지하고 학사 학위 논문 작성 업무를 한층 강화하는데 대한 의견>을 통해 “질을 확보한다는 전제 아래 사천대학은 학사 학위 논문을 다양화 할 수 있다.”라고 대외적으로 공표
- 논문 존폐문제와 관련하여 학계의 쟁점으로 부각

▶ 중국의 대학 현실
- 과거의 대학 교육은 학생의 독립적인 사고, 수업시 교류와 토론을 중시하지 않음, 주입 교육, 시험, 논문 제출로 졸업이 가능, 글쓰기 학습 과정 미흡
- 현재 학생들은 아르바이트 등 돈 버는데 열중, 소질육성의 문화수양과정을 중시하긴 하지만 관심을 두지 않음

▶ 개혁 방향
- 학교는 학생의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 늘 관찰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
- 학생의 성적에 주안점을 두는 것 뿐만 아니라 학생 일생의 발전도 중시해야 한다. (출처 : 인민일보 2009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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