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 자즈팡(賈植芳, 1915~2008)

 

   1916년 산서성 襄汾에서 출생하였다. 중학교 시절이던 1931년에 太原晚報에 단편소설 一個兵的日記을 게재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19361“12·9”학생 운동에 참여했다가 경찰로부터 공산당혐의범으로 구속당했고, 두 달 여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대학에 입학했다. 1937년 상해 生活서점에서 출판했던 工作與學習叢刊에 소설 人的悲哀——自一個記憶을 발표하면서 이를 계기로 당시 총편집인이었던 胡風과 연락을 하기 시작하였다. 중일전쟁이 발발하자 중국으로 돌아와 남경의 중앙 전치학교 재일 유학생 특별 훈련반에 들어갔다. 19387, 七月에 단막극 :呈嬋娥君之亡靈을 발표하였고, 8월에 칠월사서북 전선 특별 파견원과 특별 원고 선별인이 되었다. 194210월 국군 독립 군병 제3단에 들어가 일문 번역의 업무를 맡았다.

   1946년 상해에 있는 胡風의 집에 기거하며 大公報·文藝, 文彙報, 聯合晚報, 時代日報등의 잡지에 政論성 잡문을 집중적으로 기고하였다. 19479, 지학 학생 연합의 學生新報에 글을 기고하였다가 구속되어 1년 동안 구류되었다. 1949년에 중화전국 문학공작자 협회에 가입하였고, 그 해 9월에 近代中國經濟社會, 10월에 중편소설집 人的證據을 출판하였다. 1950震旦大學 중문과 겸임교수로 임용되었다. 19555, 상해 고등교육국으로부터 胡風과의 관계를 이유로 소환되었고, 胡風을 변호하다가 구속되었다. 이후 胡風반혁명 집단의 골수분자라는 명목으로 문혁시기까지 끊임없이 노동개조와 사상개조를 받다가 1980년이 되어서야 그의 무죄가 입증되었다. 1981년부터 中國現代文學研究資料叢書편집 위원회 위원, 복단대학 도서관 관장, 중국작가협회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그의 저작으로는 賈植芳小說選, 花與鳥, 劫後文存:賈植芳序跋集, 暮年雜筆, 雕蟲雜技, 曆史的背面:賈植芳自選集, 寫給學生, 獄裏獄外:一個胡風分子的人生檔案, 賈植芳致胡風書劄, 賈植芳文集등이 있다.

 

157. 진융(金庸, 1924~)

 

   1924년 절강성 海寧에서 출생하였다. 홍콩에서 黃沾, 蔡瀾, 倪匡과 함께 홍콩 4대 재자(香港四大才子)”라 불리는 무협소설가이다. 그는 불교에서 작품 창작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고전 무협의 정화를 계승하는 동시에 독특한 형식을 창조하여 신파무협소설의 원류를 만들었다. 정치, 고대철학, 종교, 문학, 예술, 영화 등을 두루 섭렵하여 작품에 녹여냈다. 때문에 그의 소설을 종교·예술·협객·애정파(綜藝俠情派)”라고 일컫는다. 195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초까지 창작한 무협소설은 15편이며, 단편소설 越女劍도 있다. 그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 케임브리지 대학, 싱가포르 동아시아연구소 등에서 명예 원사로 임명되었고, 홍콩대학, 홍콩이공대학, 홍콩公開대학, 마카오 대학, 캐나다 콜롬비아 대학으로부터 명예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동북사범대학, 길림대학, 북경대학, 홍콩대학, 남개대학, 절강대학, 중산대학, 사천대학, 대만청화대학 등으로부터 명예교수를 임명받았다. 2009년 중국작가협회 부주석이 되었다. 저작으로는 書劍恩仇錄, 碧血劍, 三劍樓隨筆, 射雕英雄傳, 神雕俠侶, 雪山飛狐, 飛狐外傳, 鴛鴦刀, 白馬嘯西風, 倚天屠龍記, 連城訣, 天龍八部, 俠客行, 笑傲江湖, 鹿鼎記, 越女劍, 三十三劍客圖, 袁崇煥評傳, 月雲, 金庸散文集등이 있다.

 

158. 원루민(溫儒敏, 1946~)

 

   1946년 광동성 紫金에서 출생하였다. 1969년 인민대학 어문과를 졸업하고, 廣東 韶關의 말단부서에서 다년간 일하였다. 1978년 북경대학 중문과 대학원에 입학하였고, 王瑤 교수에게 현대문학을 배웠다. 1981년 석사학위를 1987년에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같은 해에 북경대학 중문과 부교수로 임용되었고, 1992년에 교수가 되었다. 敎硏室 주임, 중문과 학술위원회 주임, 북경대학교 출판사 총편집인, 중문과 주임 등을 역임하였다. 20119월부터 산동대학 문학원에 1급교수로 초빙되었다. 현재 중국 현대문학연구회 회장, 국무원 학위위원회 학과 평의 구성원, 국가 철학사회과학 계획평가심의위원, 中國現代文學研究叢刊주편 등을 엮임하였다. 일찍이 남경대학, 화동사범대학, 서안교육대학, 북경외국어 대학, 한국 고려대학, 프랑스 보르도 대학 등의 객원교수를 지낸 바 있다. 중국 현당대문학, 문학이론, 비교문학 및 문학교육 등을 주요 연구방향으로 한다. 저서로는 新文學現實主義的流變, 中國現代文學批評史, 中國現代文學三十年, 比較文學論文集, 中西比較文學論集, 高等語文등이 있으며, 발표된 논문은 200여 편에 달한다.

 

159. 우푸후이(吳福輝, 1939~)

 

   중일전쟁이 한창이던 1939년 상해에서 출생하였다. 1950년 아버지를 따라 가족 모두가 북쪽으로 옮겨와, 遼寧 鞍山에 터를 잡았다. 1959鞍山사범학교를 졸업하였고, 중학교 어문 교사로 20년 정도 일했다. 1978년 북경대학 중문과 현대문학 전공 석사생으로 입학하여, 王瑤, 嚴家炎 교수 밑에서 수학하였다. 현재 중국 현대문학관 부관장으로 있으며, 中國現代文學研究叢刊의 주편을 겸하고 있다. 또한 중국작가협회 회원, 중국현대문학연구회 이사, 중국 茅盾연구회 회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주로 중국의 1930, 40년대의 문학, 좌익문학과 경파, 해파문학, 현대 풍자소설 등의 주제로 연구를 하였다. 특히 해파문학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1980년대라는 특정한 시기에 존재하는 한 학자가 대중 속에 존재하는 자아를 찾아가는 모습의 전형을 만들었다. 1961년부터 작품을 창작하기 시작하여, 1991년에 중국작가협회에 가입하였다. 저작으로는 中國現代文學三十年(공저), 전기 沙汀傳, 평론집 帶著枷鎖的笑, 且換一種眼光, 深化中的變異, 학술산문 京海晚眺등이 있다. 평론<現代病態知識社會的機智諷刺>1982十月의 문학상을 차지했고, 大陸文學的京海沖突構造1990년 상해문학상을 받았다.

 

160. 아이페이(艾斐, 1948~)

 

   1948년 산서성 萬榮에서 출생하였다. 1964년에 산서사범학교 중문과를 졸업하였다. 晉南 포극(蒲劇) 연구원 예술연구실, 晉南문화위원회, 山西日報이론부, 공청단 산서위원회, 중공 중앙선전부 문예창작 및 이론연구 간부를 역임하였으며, 산서성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소장, 산서성 사회과학원 연합 당조직 서기, 學術論叢주편 및 연구원으로도 일한 바 있다. 1962년부터 작품창작을 시작하였고, 1983년에 중국작가협회에 가입하였다. 저작으로는 魯迅與青年, 魯迅學跡考述, 小說審美意識, 女性美學論綱, 中國當代文學流派論, 魯迅的文化視角與審美情韻, 時代精神與文學的價值導向, 藝術創作的文化感悟, 閻錫山등이 있고, 이밖에도 논문 100여 편을 발표하였다. 이 가운데 論流派競秀與文學創作的繁榮與發展은 제1趙樹理 문학상 1등상을 수상하였다.

 

161. 펑즈(馮至, 1905-1993)

 

   河北省 涿州에서 출생하였다. 본명은 馮承植이다. 북경시립제4중학에서 공부하면서 54 신문화운동의 영향을 받아 시를 쓰기 시작했다. 1921년 여름, 북경대학에 입학하여 1923淺草社라는 문예단체에 가입하고, 1925년 친구들과 함께 沉鐘社를 창립해 많은 시와 산문을 발표한다. 1927, 첫 번째 시집 昨日之歌(北京:北新書局)를 발표하고, 1929, 두 번째 시집 北遊及其他(北平沉鐘社)를 출간한다. 1927년 여름, 북경대학 독문과를 졸업하고, 하얼빈 제1중학(哈爾濱第一中學)에서 중국어 조교수와 독일어 조교수를 겸임한다. 1930년 말부터 19356월까지 독일에서 문학과 철학, 예술사를 공부하고, 19359월 귀국하여 19367월 상해 同濟大學 교수 겸 부설고등학교의 주임을 맡는다. 중일전쟁이 발발하면서 곤명으로 이전하여, 1939년부터 1946년까지 西南聯合大學 독일어 교수를 맡았다. 이 시기 시집 十四行集, 중편역사소설 伍子胥, 산문집 山水등을 창작하였다.

 

162. 천모(陳墨, 1960~)

 

   1960년 안휘성 望江에서 출생하였다. 1982년 안휘대학 중문과를 졸업하였고, 1988년 중국 사회과학원 문학과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현재 중국영화평론학회 이사, 중국 대만영화연구회 부회장, 중국 무협문학학회 부회장를 맡고 있다. 1988년 이후 중국 영화예술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다. 영화연구에 대한 논저로는 張藝謀電影論, 刀光劍影蒙太奇:中國武俠電影論, 半間齋影話:陳墨電影評論集, 陳凱歌電影論, 影壇舊蹤, 流鶯春夢:費穆電影論, 中國電影百年閃回, 中國武俠電影史, 中國電影十導演論, 黃建新的電影世界:成人的遊戲, 張藝謀的電影世界:青春的呼喊, 陳凱歌的電影世界:少年的詩篇등이 있다. 지금은 주로 1930년대부터 1940년대의 영화사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동시에 중국의 원로영화인들을 찾아가 영화사에 대해 인터뷰를 하는 작업도 하고 있다. 저작으로는 新武俠二十家, 新武俠五大家導讀, 新武俠之趣, 海外新武俠小說論, 細讀神雕:問世間情爲何物, <碧血劍>拍攝秘笈, 武俠文宗金庸小傳》、《中國軍事精粹》、《妙悟心禪, 中國武俠電影論, 中國武俠電影史, 中國百年電影閃回, 影壇舊蹤, 半間齋影話, 中國電影十導演등이 있다.

 

163. 허만즈(何滿子, 1919~2009)

 

   1919년 절강성 富陽에서 출생하였다. 중일전쟁 이전에는 衡陽 力報, 南京 大剛報의 기자 및 天津 益世報의 주 남경특파원으로 활동하였다. 중일전쟁 종식 후, 上海自由論壇晚報의 총편집인, 大衆書店의 편집인, 震旦大學 중문과 교수, 上海 고전문학 출판사의 편집인 등을 역임하였다. 초기 연구는 미학과 문예이론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후기 연구는 중국 고대소설, 사상사, 민속학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작으로는 藝術形式論, 論儒林外史, 汲古說林, 中古文人風采, 中國酒文化, 中國愛情小說中的兩性關系등이 있다.

 

164. 옌례산(鄢烈山, 1952~)

 

   1952년 호북성 仙桃에서 출생하였다. 1982년 북경사범대학 중문과를 졸업하였다. 대학 졸업 후, 武漢市 青山區 정부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1986년 정부기관을 떠나 武漢晚報의 평론 편집인으로 들어갔다. 이후, 長江日報의 평론 이론부의 부주임을 맡게 되었다. 1995년 겨울 南方신문매체집단에 들어가 현재까지 고급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소속된 당이 없고, 소속된 관직 역시 없다. 1984년부터 평론, 잡문, 수필을 쓰기 시작하여 이미 출판된 잡문, 시평집이 15종 정도 된다. “국민 창작(公民寫作)”으로 자신의 위치를 정하고, “나의 손은 나의 마음을 써내려간다(我手寫我心)”는 창작경지를 목표로 삼고 있다. 저작으로는 冷門話題, 中國的個案, 鄢烈山時事評論, 早春的感動등이 있다. 南方人物周刊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중국의 대중 지식인 50가운데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165. 양이(楊義, 1946~)

 

   1946년 광동성 電白縣에서 출생하였다. 1970년 중국인민대학 신문과를 졸업하였다. 1970~1978년 동안 북경석유화학공장의 노동자로 일하는 동시에 선전간사를 맡은 바 있다. 1978에 중국사회과학원 대학원 문학과에 입학하였고, 2000년에 武漢大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1년 국무원 학위위원회에서 선정한 우수공헌학위수여자에 포함되었다. 1994년 국무원 인사부로부터 우수공헌청년전문가의 칭호를 받았다. 1998년부터 중국사회과학원 문학 연구소 소장 겸 학술위원회 주임, 소수민족문학연구소 소장 겸 학술위원회 주임, 文學評論,文學年鑒, 中國社會科學院文學研究所學刊의 주편 등을 맡았다. 중국고전문학뿐만 아니라 현대문학을 비롯하여 다방면에 걸쳐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으로는 中國現代小說史, 中國敘事學, 楚辭詩學, 李杜詩學, 重繪中國文學地圖, 20世紀中國文學圖志, 重繪中國文學地圖通釋, 讀書的啟示, 感悟通論, 現代中國學術方法通論40여권이 있다. 이 중 中國現代小說史10년에 걸친 역작으로, 미국 콜롬비아 대학의 夏志清 교수로부터 소설사, 문학사를 새롭게 쓴 사람이라는 호평을 받은 저작이다.

 

166. 천보하이(陳伯海, 1935~)

 

   1935년 호남성 長沙에서 출생하였다. 부친은 상해사범대학의 교수로서 존듀이의 학생이기도 하였다. 1957년 화동사범대학 중문과를 졸업하였다. 졸업 후 농촌으로 하방되었다가 상해 사회과학원으로 돌아와 당시(唐詩)를 연구방향으로 잡았다. 원래는 외국문학에 관심이 있었지만, 하방 기간 10년 동안 중국전통문학을 많이 접하여 연구방향이 중국전통문학으로 옮겨갔다. 唐詩學引論, 中國詩歌之現代觀는 중국고대시가연구에서 영향력 있는 저작으로, 중국내외 학자들에게 참고문헌으로 두루 인용되고 있다. 현재 상해사회과학원 문학소연구원, 국가 사회과학 계획 문학분과 구성원, 李商隱연구회 회장 등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작으로는 唐詩學引論을 비롯하여 傳統文化與當代意識, 中國文化之路, 中國文學史之宏觀, 嚴羽和滄浪詩話, 李商隱詩選注등이 있다.

 

167. 왕샤오밍(王曉明, 1955~)

 

   1955년 절강성 義烏에서 출생하였다. 1982년에 화동사범대학 중문과를 졸업하였고, 중국 현대문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같은 대학중문과와 상해대학문화연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89년 상해작가협회 이사로 선출된 바 있다. 주로 20세기 중국문학에 대해 연구를 하였으며, 문학이론과 중국의 근현대 사상사 분야까지 연구범위를 확대하였다. 저작으로는 沙汀艾蕪的小說世界, 潛流與旋渦:論二十世紀中國小說家的創作心理障礙, 批評的幻想, 追問錄, 無法直面的人生:魯迅傳, 新魯迅傳, 刺叢裏的求索, 無聲的黃昏, 太陽消失以後, 王曉明自選集, 高調與低調之間등이 있다.

 

168. 쉬린(徐麟, 1949~)

 

   1992년에 화동사범대학 중문과에서 현당대문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3, 화동사범대학에서 열린 광야위의 폐허(曠野上的廢墟)’라는 제목의 토론에 王曉明, 張宏, 張檸, 崔宜明 등과 함께 참여하여 상품경제가 발달하는 시대 속에서 인문정신이 받는 위기에 대해 논한 바 있다. 1997년 화동사범대학의 교수로 임용되었다. 2001蘇州과기학원의 중문과로 자리를 옮겼다. 현재 중국현대문학과 노신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중국현대문학사, 중국 현당대문학작품선, 노신연구에 대한 강의를 개설하고 있다. 주요 연구저작으로 魯迅中期思想研究, 魯迅:在言說與生存的邊緣등이 있다.

 

169. 장닝(張寧, 1958~)

 

   1990년부터 작품 창작을 시작하였다. 1991년 화동사범대학에 입학하였고, 19947월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졸업 후, 광동성작가협회 창작연구부에서 일하였다. 주로 중국 현당대 문학 비평과 대중문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2004년 중국사회과학원 문학소 당대문학 연구실 객좌연구원으로 있었으며, 2005년에 북경사범대학으로부터 초빙교수로 임용되었다. 2006년에는 북경사범대학 문학원으로 자리를 옮겼으며, 학술잡지 媒介批評의 주편, 중국 도서평론학 위원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현재 주요 연구영역은 중국당대문학사, 20세기 중국문학의 경험, 문화이론과 문화비평 방면이다. 학술 저서로는 敘事的智慧, 詩比曆史更永久, 時尚鬣犬, 飛翔的蝙蝠, 文化的病症, 土地的黃昏, 沒有烏托邦的言辭, 想象的衰變, 中國當代文學與文化研究, 再造語言巴別塔등이 있다.

 

170. 추이이밍(崔宜明, 1955~)

 

   1982安慶사범학원 중문과를 졸업하였다. 1995년에 화동사범학원 철학과에서 중국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02년 동 대학의 교수로 임용되었다. 2004년 상해대학 사회과학학원의 교수로 임용되었고, 2007년 상해사범대학 철학과로 자리를 옮겼다. 주요 연구 방향은 크게 논리학 기본 이론, 중국 도덕전통과 민족정신, 정치논리학, 경제논리학, 선진 도가철학 사상 연구 등이다. 주요 저작으로는 生存與智慧:莊子哲學的現代闡釋, 道德哲學引論, 中國倫理十二講, 論老子的語言觀和價值觀, 中國傳統哲學和美學問題, 命運觀念的起源及其理性內涵, 社會主義市場經濟與倫理學理論範式, 倫理政治與政治倫理:中國傳統民本學說的內在困境, 市場經濟及其倫理原則, 公正:自願公開及其不公平, 顛覆與追問:新時期第一個十年的倫理思潮등이 있다.

 

171. 장이머우(張藝謀, 1950~)

 

   섬서성 西安에서 국민당 장교의 아들로 태어났다. 문화혁명이 시작되자 고향 서안에서 작은 한 농촌으로 하방되었다. 부모가 반혁명분자로 체포된 뒤에는 두 어린 동생을 부양하기 위해 1969년부터 1976년까지 섬유공장에서 일했다. 1978년 북경 영화학교 촬영과에 들어갔다. 1987년 처녀작 紅高梁이 중국에서 처음으로 베를린영화제에서 금공상을 수상하였다. 大紅燈籠高高掛, 菊豆, 秋菊打官司, 活著, 一個都不能少, 我的父親母親등을 연출 제작하였다. 중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영향력이 있는 감독으로, 중국적인 색채와 화면구성으로 중국영화를 세계화시켰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동시에 전근대적 중국역사를 영화로 재구성하면서 중국근대사를 정면으로 다루지 않고 피해 갔다는 비판적 평가도 받고 있다. 중국적이며 동시에 세계적인 영화를 지향하며 상업영화와 예술영화의 경계를 허물었다.

 

172. 바이예(白燁, 1952~)

 

   섬서성 黃陵에서 출생하였다. 1975년 섬서사범대학 중문과를 졸업하였다. 중국 사회과학 출판사 문학실 부주임과 주임을 역임하였다. 현재 중국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연구원, 中國文學年鑒부주편, 중국사회과학원 석박사생 지도교수로 있다. 또한 중국 당대문학연구회 상무회 부회장, 중국문학이론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주로 중국 당대 작가작품을 연구하고 그에 대한 평론을 썼으며, 1970년대부터 200만자 이상의 이론비평 논문을 발표하였고, 6편의 평론 저작을 출판하였다. 文學觀念的新變, 文學新潮與文學新人, 批評的風采, 文學論爭20, 賞雅鑒俗集, 觀潮手記등이 그것이다. 1990년대부터는 국가 사회과학 중점항목인 當代文學新潮, 中華文學通史二十世紀中國文學經驗등을 발표하였다.

 

173. 양정광(楊爭光, 1957~)

 

   1957년 섬서성 乾縣에서 출생하였다. 1982년 산동대학 중문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深圳市 문련 전업작가, 深圳市 문련 부주석, 深圳市 작가협회 부주석, 영화인 협회 부주석, 중국작가협회 회원, 중국영화인 협회 회원으로 있다. 다수의 시, 소설, TV극본이 있다. 소설로는 土聲, 南鳥, 老旦是一棵樹, 黑風景, 棺材鋪, 從兩個蛋開始등이 있고, TV연속극 극본으로 雙旗鎮刀客, 水滸傳등이 있다. 2007년에는 섬서사범대학 신문 및 방송학원 TV방송 예술학 석사생 지도교수로 활동했다.

 

174. 류신우(劉心武, 1942~)

 

   1942년 사천성 成都에서 출생하였다. 중학교 때부터 문학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고, 1958년부터 창작하기 시작하였다. 1961년 북경사범전문학교 중문과를 졸업하였으며, 졸업 후 15년 동안 중학교 교사로 재직하였다. 1977년에 발표한 단편소설 班主任은 상흔문학의 첫 장을 여는 작품이 되었다. 1979년에 중국작가협회에 가입하였고, 중국작가협회이사를 맡았으며, 잡지 人民文學의 주편 등을 역임하였다. 하지만 19872人民文學1, 2기 합본에서 高行健의 추천소설 亮出你的舌苔或空空蕩蕩을 게재하였는데, 해당 소설이 민족정책과 종교정책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그는 人民文學의 주편 자리에서 물러난다. 1993년부터 논문 紅樓夢을 연구 집필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후속 연구로 紅樓望月, 劉心武揭秘紅樓夢〉》 등을 발표하였다. 2011년에는 劉心武續紅樓夢을 발표하여 많은 수익을 올리며 부호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1993년에 출판된 劉心武文集8권은 2005년까지 프랑스, 일본, 영국, 독일, 러시아, 한국, 스웨덴, 체코 등 해외에서 출판된 종류가 130여종 정도이다.

 

175. 사오옌샹(邵燕祥, 1933~)

 

   1933년 북경에서 출생하였다. 1946년 신문에 발표한 잡문 由口舌說起가 데뷔작이다. 이즈음부터 반국민당정부 학생운동에 참여하는 동시에 많은 잡문, 시가, 산문 형식의 소설을 발표하였다. 그의 첫 번째 시집 歌唱北京城(1951)과 두 번째 시집到遠方去》(1955)에는 1950년대 초기에 창작한 서정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젊은 세대의 이상과 격정이 담겨 있으면서도 개성적인 색채를 띤 시들은 독자들의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오래지 않아 그의 시 속에 담긴 사상이 반민주적인 사회현상과 결탁되었다는 비평을 받았고, 1978년이 될 때까지 거의 20년 동안 그는 시와 산문을 쓸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했다. 1980년에서 1986년까지 獻給曆史的情歌, 在遠方, 如花怒放, 遲開的花, 邵燕祥抒情長詩集8권의 시집과 詩選을 출판하였고, 잡문집 蜜和刺憂樂百篇도 발표하였다. 1980년대부터 다량의 잡문을 쓰면서 사회의 각종 병폐를 고발하였다. 현재 중국작가협회 이사 및 주석단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176. 장웨이(張煒, 1956~)

 

   1956년 산동성 龍口市에서 출생하였다. 1980煙臺사범학원 중문과를 졸업하였다. 1975부터 시를 발표하고 1980년부터는 소설을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1984년부터 전업작가가 되었고, 현재 산동성 작가협회 주석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은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한국어, 독일어 등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중국을 비롯하여 해외에서 출판된 張煒文集등 단행본의 수가 적지 않다. 작품으로는 소설 古船, 九月寓言, 外省書, 柏慧, 能不憶蜀葵, 醜行或浪漫, 刺蝟歌, 遠河遠山, 你在高原, 秋天的思索, 秋天的憤怒, 蘑菇七種, 瀛洲思絮錄, 海邊的風, 聲音, 一潭清水, 海邊的雪, 冬景등을 비롯하여 130여 종이 있다. 이 중 1999년에 발표한 古船은 프랑스 교육부와 파리 과학센터가 프랑스 고등고시 교재로 선정한 바 있다. 또한 九月寓言은 그를 1990년대 가장 영향력 있는 10대 작가 안에 들게 했다. 201111월 중국작가협회 제8회 전국위원회 주석단 위원으로 선정되었다.   

 

177. 장청즈(張承志, 1948~)

 

   1948년 북경에서 출생하였다. 청화부속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문화대혁명 기간이었던 1968년부터 내몽고의 목장에서 노동하며 생활하였다. 1972년 북경대학 역사과에 입학하였고, 졸업 후 중국역사박물관에서 고고학 연구를 했다. 1978년에는 중국사회과학연구원에 들어갔고, 1981년 민족역사 언어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중국사회과학 연구원 민족연구소에서 일하며 중앙아시아, 신강 등의 역사, 종교에 관한 고고학 조사를 했다. 1987년 해군정치부 문화부 소속의 전업 작가가 되었다가 현재는 자유 작가를 표방하며 소속을 포기하였다. 978년에 몽고어로 된 첫 소설을 발표하였고, 黑駿馬, 北方的河, 黃泥小屋, 金牧場, 心靈史등의 소설과 산문집을 꾸준히 발간하였다. 그의 소설은 독백 방식으로 자신의 철학을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로 인해 이상주의 기질을 띤 정신 표류자라고도 일컫는데, 일찍이 초원에서 생활했던 것을 작품의 제재로 사용하고, 대지와 민간생활의 정신세계를 융합하려고 한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178. 홍쯔청(洪子誠, 1939~)

 

   1939년 광동성 揭陽에서 출생하였다. 1961년에 북경대학 중문과를 졸업하였고, 1993년에 동 대학의 교수로 임용되었다. 이후 북경대학 중국당대문학 교연실 주임교수로 일하다가 2002년에 퇴직하였다. 중국어 작문, 중국당대문학사, 중국 신시 등의 방면에 대해 연구와 수업을 하였다. 주로 중국당대문학과 관련한 연구서적을 집필하였으며, 여러 저서 가운데 일부는 북경대학 대학교재로도 여러 차례 선정되었고, 當代中國文學的藝術問題, 作家的姿態與自我意識, 當代中國文學概觀, 中國當代新詩史, 中國當代文學概說, 1956:百花時代, 中國當代文學史, 問題與方法:中國當代文學史講稿, 我的閱讀史외 다수가 있다.

 

179. 한사오궁(韓少功, 1953~)

 

   1953년 호남성 長沙에서 출생하였다. 중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호남성 汨羅縣의 농촌으로 가서 노동생활을 체험하였다. 1974년에 현() 문화관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창작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1978, 호남사범학원 중문과에 입학했다. 이듬해 중국작가협회에 가입하였고, 단편소설 月蘭人民文學에 발표하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1984년 작가협회 湖南분회에 소속된 전업 작가가 되었다. 1990년에는 海南省 작가협회의 부주석과 부주석을 맡았다. 1996년에는 天涯잡지사의 사장이 되었다. 같은 해에 발표한 장편소설 馬橋詞典은 전통문화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심리에 대해 돌이켜 봄과 동시에 비판적 시각을 담고 있어 각계의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西望茅草地飛過藍天는 각각 1980, 1981년에 전국 우수단편소설상을 수상하였다. 1985년에는 심근문핚(尋根文學)”을 주장하며, 文學的根을 발표하면서 자신의 이론에 부합하는 창작을 실천해나갔다. 그는 전통문화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면은 유교 중심의 고정적인 규범 문화가 아니라 야사, 전설, 변방의 풍속이나 도가사상과 같은 문화에 더욱 많이 보이고 있다고 하였다. 심근문학의 대표작으로는 爸爸爸女女女등이 있다.

 

180. 리뤠이(李銳, 1950~)

 

   1950년에 북경에서 출생하였다. 북경에서 중학교를 마치고 문화대혁명 기간 1969년에 山西 呂梁山의 농촌에서 노동생활을 체험하였다. 1975년에는 臨汾의 강철공사로 보직을 받아 일하였다. 1977년에 잡지 汾水의 편집부로 자리를 옮겨 편집 일을 했다. 1974년 첫 소설을 발표하였으며, 그 후 소설집 丟失的長命鎖을 발표하면서 산서문학 우수소설상”, “趙樹理 문학상등을 수상하였다. 이 외에도 제8회 전국 우수단편소설상, 12회 대만 《中國時報문학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일찍이 山西文學의 부주편으로 일하기도 하였다. 작품집으로는 丟失的長命鎖, 紅房子, 厚土, 舊址, 傳說之死, 假婚, 拒絕合唱등의 소설집과 산문 수필집 不是因爲自信등이 있다.

  

181. 추이졘(崔健, 1961~)

 

   1961년에 북경의 한 조선족 가정에서 출생하였다. 부모는 모두 문학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였다. 14세부터 아버지에게 트럼펫을 배웠다. 1981년에는 북경가무집단의 트럼펫 연주원으로 선발되었고, 이때부터 음악 인생이 시작되었다. 1978년 북경교향악단의 담임 트럼펫 연주원이 되었다. 중국 롹음악의 명인으로 중국 롹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얻었다. 1986년에 발표한 一無所有가 대표작이며, 이 외에도 一無所有, 最後一槍, 新長征路上搖滾, 給你一點顏色등의 곡이 있다.

 

182. 왕궈전(汪國真, 1956~)

 

   1956년 북경에서 출생하였다. 1982暨南大學 중문과를 졸업하였다. 1985년부터 시가 창작을 시작하였고, <學校一天>中國青年報에 게재하였다. 졸업 후, 중국예술연구원에 배치되었다. 1990년부터 遼寧青年, 中國青年, 女友의 전임 원고인으로 일했다. 스스로 이상은(李商隱), 이청조(李清照), 푸쉬킨, 디킨스에게 문학적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푸쉬킨의 서정성과 디킨스의 간결함, 이상은의 警策, 이청조의 청려함은 그가 추구하는 문학관과 관계있다. 1997년 북경의 리서치 회사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北京, 上海, 廣州, 廈門, 重慶 등의 도시에 거주하는 18세 이상의 성인들이 꼽은 가장 읽을 만한 당대 중국 시인에 구가 꼽혔다. 2002년에는 중국문련출판사가 선별하여 출판한 中國百年書畫走紅名家에 포함되었다. 2000년대부터 음악에 대한 연구와 창작을 시작하였다.

 

183. 장헌수이(張恨水, 1895~1967)

 

   1895년 강서성 廣信에서 출생하였다. 어린 시절 西遊記, 東周列國志과 같은 고전소설에 흥미를 느꼈으며, 특히 紅樓夢에 쓰인 시와 재자가인 식의 줄거리에 매료되었다. 당시에 소설을 읽는 것이 부정적으로 비춰졌기 때문에 아버지는 그가 소설에 빠져있는 것에 반대하였다. 많은 지식인들이 외국으로 유학을 갔던 54시기에 그는 부친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인하여 유학을 가지 못했다. 미국 등지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지식인들이 과학 기술 분야나 문화, 학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냈고, 일본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지식인들은 정치계의 높은 자리를 차지하였다. 이로써 그는 스스로의 길을 모색해야 했기 때문에 그들과는 전혀 다른 풍격의 글을 써야했다. 하지만 신식학교에서 접한 신문화는 그에게 자극이 되었고, 林紓의 번역소설들을 통해 묘사기법, 특히 중국소설에는 거의 없던 심리묘사기법을 습득하게 되었다. 皖江報의 총편집인, 世界日報의 편집인北平 世界日報의 편집인上海 立報의 주필南京 人報社 사장 등을 역임하였고, 1949년에 중앙문사관(中央文史館) 관원이 되면서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포착하여 정세와 대중의 관심에 정통하였다. 그는 50여 년 동안 140여 편의 소설과 약 5000편의 잡문, 160여 수의 詩詞 등을 남긴 다작의 작가이다. 대표작으로는 啼笑因錄, 金粉世家, 春明外史등이 있다.

 

184. 류사오탕(劉紹棠, 1936~1997)

 

   1936년 하북성 通縣에서 출생하였다. 13세부터 창작을 시작하여 20세에 중국작가협회 최연소 회원으로 가입하며, 1950년대 중국문단에서 신동작가로 불렸다. 북경시 작가협회 부주석, 중국 문련 전국위원회 위원, 중국작가협회 부주석 등을 역임하였다. 오랜 시간 동안 중국의 특색이 담긴, 민족의 풍격이 있는, 지방 특유의, 향토 제재의문학창작에 힘쓰면서 당대 향토문학의 선구자 역할을 하였다. 劉紹棠文集大運河鄉土文學體系가 있고, 장편소설 京門臉子는 북경우수장편소설상을, 敬柳亭說書는 제1회 중국대중문학상을, 蒲柳人家는 전국 우수중편소설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중단편 소설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일본어, 스페인어, 태국어 등으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다.

 

185. 야오쉐인(姚雪垠, 1910~1999)

 

   1910년 하남성 鄧州市에서 출생하였다. 1935년부터 北平晨報天津大公報에 단편소설을 연재하였다. 1943년 초에 중경에서 중화전국 문예계항적협회(中華全國文藝界抗敵協會)의 이사로 선출되었다. 1945년에 사천의 東北大學 중문과 부교수로 임용되었다. 중일전쟁 종결 후, 大夏大學 부교무부장, 대리 문학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보고문학집 四月交響曲, 단편소설집 M, 差半車麥秸, 중편 소설 牛全德和紅蘿蔔, 重逢을 비롯하여 장편소설 戎馬戀, 新苗, 春暖花開的時候, 長夜등을 창작하였다. 한편 명대(明代)역사를 연구하면서 明初的錦衣衛, 崇禎皇帝傳과 같은 학술논저도 발표하였다. 1957년부터 5권으로 이루어진 장편 역사소설 李自成을 창작하기 시작하였는데, 1963년에 제1권이 출판되자마자 일본어로 번역되었고 일본 문부성과 외무성이 수여하는 문화상을 수상하였다. 1976년에 출판된 제2권 역시 제1茅盾문학상을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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