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초 유배 시승(詩僧) “함가(函可)”에 관한 연구 상황

 


 

 

202003지도.jpg


출처: 中國智網(CNKI)


  

 

    위 지도는 中國智網(CNKI)에서 函可를 키워드(關鍵詞)로 하여 전체 문헌(文獻: 학위논문·학술기간·학술회의·신문)을 검색(검색일: 314)한 결과 총 59(학위논문:12, 기간:37, 학술회의:7, 신문:3)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다


    청초는 통치의 안정을 꾀하기 위해 반청 세력을 진압하고 한족 지식인들의 사상을 통제하기도 했다. 이에 순치(順治)시기부터 정권 안정을 위협하는 한족 지식인들은 동북지역의 선양(瀋陽상양바오(尙陽堡톄링(鐵嶺닝구타(寧古塔) 등으로 유배 보내졌다. 그들은 대부분 명대 유민(遺民)이자 청초의 유배자라는 이중적 신분으로 동북지역의 유배문인 집단을 형성했다.


    청초에 문자옥(文字獄)으로 인해 가장 먼저 동북지역 심양으로 유배 간 사람은 시승(詩僧) 함가(函可: 1611-1660)이다. 그는 남명(南明) 시기에 개인적인 사서(史書) 재변기(再變紀)를 쓴 화근으로 순치 5(1648) 심양으로 유배되어 10여 년의 유배생활을 했다.[함가에 관한 내용은 중국인문사회연구소 한중학술통신 2020-1-90 참고]

 

    함가를 검색한 결과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函可를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관련주제

千山詩集(21), 冰天詩社(10), 東北流人(9), 吳兆騫·左懋泰(5), 上海古籍出版社·李呈祥·章回小說·紅樓夢(4), 流人詩·文學創作·文學研究·詩歌研究·文字獄·明清時代·明代歷史事件·甲戌本·千山詩集·方拱乾·陳之遴(3)

학위논문(12) 주제: 좌무태(左懋泰), 함가시(2), 명청교체시승, 청대동북유배문학, 천산시집(2), 함가의 선시(禪詩), 청대 동북시사(詩社)와 유배시, 청초유민시승, 공현(龔賢), 이정상(李呈祥)

연구기관

(51, 학술회의 제외)

遼寧大學(8 요령), 吉林大學(4 길림), 蘇州大學(3강소), 遼寧省社會科學院歷史研究所(3 요령), 惠州學院(2 광동), 遼寧師範大學(2 요령) 東北師範大學(2 길림), 中山大學(2 광동), 南京大學(2 강소), 大連大學(1 요령), 遼海出版社(1 요령), 沈陽故宮博物館(1 요령), 中國翻譯協會(1 북경), 西北師範大學(1 감숙), 復旦大學(1 상해), 中國藝術研究院(1 북경), 鞍山師範學院(1 요령), 大連外國語大學(1 요령), 廣東海洋大學(1 광동), 臺灣東南科技大學(1 대만), 廣州大學(1 광동), 黑龍江省文史研究館(1 흑룡강), 山東大學(1 산동), 吉林省社會科學院文學研究所(1 길림), 遼寧省社會科學院(1 요령), 成都理工大學(1 사천), 西南大學(1 중경), 黑龍江大學(1 흑룡강), 中國社會科學院文學研究所(1 북경), 鐵嶺師範高等專科學校(1 요령), 中國政法大學(1 북경), 瀋陽師範學院(1 요령)

 

    

   함가와 관련한 주제는 주로 함가의 시와 빙천시사 및 천산시집이 주를 이루었고, 다음으로 함가와 밀접한 교류가 있었던 빙천시사의 좌무태(左懋泰), 칠자지회(七子之會: 흑룡강 영고탑의 시사)의 오조건(吳兆騫) 및 동북지역 유배자 이정상(李呈祥방공건(方拱乾진지린(陳之遴) 등의 연구가 이어졌고, 이 외에 명청 시기 유배시, 유민시승, 함가의 선시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연구를 진행한 주요 연구기관은 요령대학(8), 길림대학(4), 소주대학·요령성사회과학원역사연구소(3), 요령사범대학·동북사범대학·혜주(惠州)학원·중산대학·남경대학(2), 대련대학 외 17(1)의 순이다. 51(학술회의 제외)을 발표한 이들 연구기관의 지역적 분포를 보면, 요령(21), 길림(7), 광동 (6), 강소(5), 북경(4), 흑룡강(2), 상해·감숙·대만·산동·중경·사천(1) 순이다.

    주로 함가의 유배지였던 동북 3(30) 및 함가의 고향인 광동성(6) 소재의 연구기관에서 50% 이상으로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청초 유배와 문자옥은 정치와 문학이 연결된 역사적인 사건이었고, 유배자는 상당수는 지식인(문인)들이었다. 그들은 황량한 유배지에서 동북지역 관련한 문헌 저술, 교육활동(은강서원銀岡書院) 및 시사(詩社)를 설립하여 시 창작활동을 하면서 유민(遺民)으로서의 시대적 아픔과 유배자로서의 고된 삶을 함께 해왔다. 실제로 위의 관련 주제를 보더라도 동북지역 유배문인(함가)에 관한 연구는 문학·지역학·역사학을 융합한 연구임을 알 수 있다.

 

  

 

* 본 보고서의 내용은 중국인문사회연구소의 지식재산이며 인용시 자료원을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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