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말 청초 유민결사의 지역 분포

 

 

 

202007지도.jpg

 

자료출처: 河宗美, 明末淸初文人結社硏究(南開大學出版社, 2003)

 

 

 

   위 지도는 허쫑메이(河宗美) 明末淸初文人結社硏究(309-316)명유민결사략고(明遺民結社略考)’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작성한 것이다.

 

   청초의 유민결사는 명대의 고도 남경을 주축으로 하는 강소 일대가 중심이 되다가 점차 절강·복건·광동 일대로 확대되었다. 청초 소주부(蘇州府), 송강부(松江府)의 의흥(宜興), 강음(江陰) 등은 명말청초의 항청투쟁이 격렬했던 곳이며 유민결사의 활동도 활발했던 곳이다. 그래서 순치 17년 청 정부는 특히 강소, 절강 지역 등에 결사금지를 선포하면서 유민결사의 투쟁성과 결집력을 약화시키기도 했다.

 

   양봉포(楊鳳苞)는 명말 청초 시대적 배경과 유민결사의 상관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명 조정이 전복되자 사인들은 초췌해지고 직위도 잃었다. 세속을 떠나 은둔하며 지내는 글을 잘 짓는 문인들이 연달아 시사를 만들어 옛 조정과 군주에 대한 마음을 술회하였다. 양자강 이남에는 유민결사가 없는 곳이 없었다.”(秋室集卷一, 書南山草堂遺集後)

 

   명말 청초 유민결사는 대체로 두 가지 유형으로 요약된다. 하나는 결사의 전체 성원이 모두 유민이거나 혹은 유민이 위주인 유형이고, 다른 하나는 일부 유민이 참여한 유형이다. 명말 청초 주요 유민결사를 표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명말 청초 주요 유민결사>

 

유형

지역

결사

개수

1유형

강소

서교음사(西郊吟社), 고욱결사(顧頊結社), 주찬결사(周燦結社), 고몽유결사(顧夢游結社), 가아당시회(假我堂詩會), 진제생결사(陳濟生結社), 반형사(班荊社), 북호음사(北湖吟社), 구사·운간칠자사(求社·雲間七子社), 회충사(懷忠社), 태사(迨社), 망사(望社), 연사(蓮社), 중구회(重九會), 경은시사(驚隱詩社), 한사(閑社 혹은 閑閑社), 죽서십일사(竹西十佚社), 동고사(東皐社)

18

53

65

절강

복계사(濮溪社), 양병굉결사(楊秉紘結社), 망기음사(望機吟社), 서호팔자사(西湖八子社), 남호구자사(南湖九子社), 서호칠자사(西湖七子社), 남호오자사(南湖五子社), 임시대만년결사(林時對晩年結社), 충수사(充繻社), 등루사(登樓社), 여류량결사(呂留良結社), 장유성결사(章有成結社), 부사(孚社), 모취규결사(毛聚奎結社), 학림육자사(鶴林六子社), 소란정사(小蘭亭社), 만사동결사(萬斯同結社), 강경회(講經會)

18

강서, 광동,

복건, 운남 등

충성사(忠誠社), 기영회(耆英會), 서원시사(西園詩社), 탐매시사(探梅詩社), 동고시사(東皐詩社), 북전오자사(北田五子社), 광일진·함시결사(鄺日晋·函昰結社), 주강사(珠江社), 계남사(溪南社), 나겸결사(羅謙結社), 호심시사(湖心詩社), 해외시사(海外詩社), 복대신영사(福臺新咏社), 하굉중결사(何宏中結社)

14

하남, 산동 등

북구사(北丘社), 십로사(十老社), 정여교결사(鄭與僑結社), 학림사(鶴林社)

4

2유형

 

석호시사(石湖詩社), 설원속사(雪園續社), 신교사(愼交社), 주관빈결사(朱觀賓結社), 십군대사(十郡大社), 녹비당사(菉斐堂社), 운문사(雲門社), 원사(原社), 정유사(丁酉社), 진솔회(眞率會), 북곽시회(北郭詩會)

11

*출처: 하종미, 명말청초문인결사연구, 남개대학출판사, 2003, 309-316쪽.

*부기: 1유형은 전부 유민이거나 대부분이 유민인 경우/ 2유형은 일부 유민이 참여한 경우임.

 
 

   명말 청초는 전란이 잦고 이민족 통치에 따른 시대적 변화가 컸던 시기이다보니, 문인결사는 유민결사의 성격을 더욱 보여주었다. 결사의 방식 역시 시회의 모임과 독서 강학에 그치지 않고 항청(抗淸)의 성격을 더욱 띄게 되었다. 특히 명말의 기사(幾社), 복사(復社)와 청초 유민결사인 경은시사(驚隱詩社신교사(愼交社회충사(懷忠社) 등은 이러한 공동의 집단의식을 지니고 있었다. 따라서 명청 시기의 문인결사, 유민결사는 하나의 뿌리를 둔 두 가지 형태이며, 유민결사는 문인결사 가운데 특수한 성격을 띤 결사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유민결사는 큰 범주에서 볼 때 문인결사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 본 보고서의 내용은 중국인문사회연구소의 지식생산이며 인용 시 자료원을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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