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직업 교육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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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2010년 중국 노동통계 연감       

 


생산체제의 개혁과 발전은 정부의 정책과 과학기술 엘리트에 의해 촉진되고 전개된다. 중국 과학기술 발전이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는데 있어서 정부의 효과적인 정책 결정과 과학기술 엘리트들의 R&D 활동은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만약 위의 두 요인이 지식 생산 체제에 있어서 핵심적인 생산 활동을 담당한다면 다수의 중급 기술자들과 생산체제의 노동자들은 실질적으로 이러한 지식을 이용하는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지는 못하지만 새롭게 등장한 지식의 유통과 확산 과정에서 중요한 행위자로서 기능한다.

 

중급 기술자와 노동자들은 지식의 수용자로서 새로운 지식과 생산 활동을 연결하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이 매개체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 생산과 관련한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들은 과학기술 지식의 생산과 관련한 심오한 지식을 체득하고 있지 못하며 이러한 심오한 지식이 구체적으로 활용되면서 물화(物化)된 기계의 조작에 대하여 배운다. 즉, 이들의 생산 활동이 과학기술 지식의 가장 하층부에 위치하고 있지만 이들은 사실 과학기술 지식의 생산물인 기계 설비, 자동화 생산 시스템과 2차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지식의 변천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입장에 처해있다.

 

새로운 경제 시스템의 등장과 생산 체제의 도입은 지식의 상층부에서의 활발한 창의적 활동 뿐만 아니라 지식의 하층부가 교육과 훈련을 통해 새로운 생산 체제에서 효과적으로 적응해야만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그리하여 중국 정부는 이에 맞춘 교육 시스템의 개혁을 단행하였다. 정부는 생산활동과 관련한 교육 시스템을 두 가지 방향에서 진행하였다. 먼저, 정규교육의 일환으로 직업학교 시스템을 정비하였다. 기술학교는 이러한 정부 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교육 과정과 교육 과목 등에 있어서 실질적인 경제적 수요에 부합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민간과 기업이 직업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이 필요한 인재를 직접적으로 배양하도록 교육 주체들을 다양화하는 개혁을 시행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직업교육은 정규 교육 과정 뿐만 아니라 기업, 개인, 업계에서도 교육 과정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교육 주체가 다양화 된 만큼 기술 지식에 대한 표준화 기준을 마련하여 자격 검증 제도를 제정 실시하기도 하였다.

 

<중국의 직업 교육 현황>은 2009년 기준 중국 기술학교와 민간 직업 교육 기구의 졸업생 및 수료생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학교와 민간 직업 교육 기구의 지역 분포를 통해 중·하급 기술지식이 기술과 생산 시스템과의 수동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기술교육과 단기 훈련을 통해 이러한 기술의 수료자들은 산업체제의 생산 활동에 종사하게 된다. 그리하여 광동, 산동, 강소와 같은 생산 기지 뿐만 아니라 섬서, 호북, 사천, 호남 등의 중부 혹은 내륙 등에서 기술 교육은 활성화 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비해 R&D 지식 생산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상해와 북경에서는 기술 교육이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았다. 2009년 만 명이상의 고급 기술자를 배출한 지역은 산동(58,860), 광동(25,345), 강소(20,276), 섬서(14,526), 호남(12,807)이다. 생산 기지와 기술 교육이 활성화된 지역에서 고급 기술 자격자의 수도 다수를 차지하여 기술 지식과 생산 체제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은 중국인문사회연구소의 지식재산이며 인용시 자료원을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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