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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학술의 사승(師承)과 가파(家派)

 

왕샤오칭(王曉淸) 지음

최은진·유현정 옮김

 

학고방, 2015.05.

 

   근대 새로운 학술제도와 학술규범이 서구로부터 도전을 받아 새롭게 정립되면서 수천년간 형성되고 자리잡아 왔던 중국의 학술은 어떻게 변화되고 계승되거나 소멸되었을까. 본서는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의 지식계보시리즈 2권으로 학문의 형성과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려는 연구과제의 일환으로 번역된 책이다.

 

   2000년 이래 중국의 학술문제를 연구해 온 왕샤오칭의 개정판 '중국 학술의 사승과 가파'의 번역서로서, 35명의 역사학자를 중심으로 문사철의 인문학자의 학술적 생애를 그 특징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각장에서 서술하고 있다.

 

   저자의 초기 저작에서 다루었던 중화인민공화국 시기의 맑스주의 역사학자나 민국시기 이미 많이 연구되고 알려진 학자를 뒤로 하고 현재 주목받지 못하지만 저자의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된 인문학자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는 서구의 분과학문체계의 도입이 중국의 문사철 학자들의 설자리를 잃게 하고 현재도 이러한 교육제도로 생산되는 학문체계에서 배제되지만 면면히 이어져서 다시 역사의 수면위로 등장하는 전통의 학문배경과 생산방식을 주목하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이를 사승(師承)과 가파(家派)로 보는데 중국적 특징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표현이다. 전통학문의 특징상 지역과 가문의 경제적 사회적 역할이 학문생산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던 중국의 특징과 소위 학문의 계보가 이러한 특징위에 지식인들 세대간에 연계되어 온 씨줄과 날줄의 화려한 직조가 그 엄밀성을 더해가며 발전했던 것이 전통적인 학문이었기 때문이다. 현재 역사학은 근대적 학문생산체계에서 분과학문으로 자리 잡고 사승은 이러한 학과를 중심으로 재편되었으며 가파 역시 전국적이고 통일적인 학문생산체제에서 보기 어려운 특징이다. 하지만 드러내고자 하는 역사관과 미시적이고 정밀한 방법론의 계승이 사람과 사람 간에 이루어진다고 볼 때 여전히 사승과 가파란 무시할 수 없는 어쩌면 근본적인 학문생산의 메커니즘은 아닌가. 본서는 귀중한 수많은 사진을 통해 스쳐가듯 얽혀있는 학자간의 사적이고 감정적인 관계들을 통해 더욱 복잡한 지식인간의 학문간의 관계망 즉 네트워크를 상상하고 그려내는 재미를 줄 수 있다. 보다 심원하고 깊이 있는 학문의 발전을 위한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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