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연구의 동향과 쟁점 총서 표지.JPG

 

중국연구의 동향과 쟁점

 

민성기, 박영순, 박철현, 서상민

유희복, 이광수, 최은진, 홍준형 공저

 

학고방, 2016.06.

 

 

권력으로서의 지식에 의해 창출된 현실은 이미 학문적 개념적 구성물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물질적 실체로서 존재한다. 그런데 그 지역의 지역성은 지구적 권력과 지식의 투사과정에 있으므로, 지식은 특정 지역의 지역성과 글로벌 지식(권력)이 습합된 물질적 실체인 글로컬리티(Glocality)로 전환될 수 있다. 따라서 3단계의 글로컬리티는 2단계의 순수한 지식 차원의 글로컬리티와는 달리, 지식 연구가 지역 연구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물질적 차원의 개념으로, (중국)지식에 의해 구축된 (중국)지역연구를 의미하는 지식-지역연구이론의 중심개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지난 1단계와 2단계에서, 중국 지식지형의 구조와 메카니즘을 정태적·동태적 측면에서 규명하고, 글로벌 차원의 교류와 확산이 일상적인 시대에 중국의 지식과 지식인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해외의 네트워크와 접촉하는지를 분석한 작업을 통해서, 본 연구 사업단의 HK연구인력들은 지식이 물질적 실체로 전환되어 기존 지식-권력을 강화하는 양상을 포착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사업단 3단계 아젠다가 기존 지식연구에서 지역연구로의 이행으로 설정한 것은 통섭 융합적 지식연구로 중국을 연구하고 다시 중국의 특수성에서 지식-지역연구의 보편성으로 나아가기 위한 필요한 기획이다. 이는 중국 지식·지식인 연구를 심화시키는 차원에서나 기존 지역연구의 개념을 확장시키는 차원 모두에서 필요한 작업이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공지 [중국지식네트워크 22호] HK+사업단 중국지식네트워크 22호 발행 file HK+연구사업단 2023-11-30 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