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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 : 王慧敏(상해사회과학원, 部門經濟硏究所)
제목 : 中國硏究生培養機制的改革(중국 연구생 양성 시스템의 개혁)
날짜 : 5월 13일(수) 저녁 6:00시
장소 : 친디아연구소(법학관 502-1)
내용 : 중국의 대학원생 양성기제의 개혁(한글요약본)
一. 중국의 대학원생 양성기제 개혁의 배경과 주요내용
□ 개념
* ‘대학원생 배양기제’란?
- 대학원생 교육이념, 양성방식, 관리체제의 총칭: 모집제도, 양성과정, 지원체제, 교수책임
제, 관리형태 등
* ‘대학원생 배양기제 개혁’이란?
- 상술 내용 중 양성방향의 불명확, 직책의 불분명, 지원배치의 효율저하 등에 대한 개혁
* 2007년 교육부 대학원생 양성기제 개혁 실행 시작: 기존 대학원생 배양기제에 대한 전면
적, 체계적인 개혁-> 대학원생 양성의 질적 향상 도모
- 목적: 科硏중심의 교수책임제, 科硏과 밀접한 대학원생 지원제도 마련
□ 배경과 탄생
* 개혁 전 중국 대학원생 양성 방식: ‘計劃內’, ‘計劃外’, ‘定向培養’, ‘自籌資金’ 등
그 중 公費生에게 국가는 양성 경비지원, 학비면제, 매 달 기본 생활비 지급
* 상기 제도의 문제점
- 국가경비지원 부족으로 입학 시 공비생과 자비생으로 분리: 학비, 장학금, 의료서비스
등의 차이
- 지도교수의 학생할당의 불합리: 지도교수의 科硏상황과 경비에 대한 요구는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움-> 양성 수준 향상의 저하 초래
- 지도교수의 학생선발 자주권의 부족: 지도교수 책임제 실행에 이롭지 못함
- 대학원생 장학금 수준이 비교적 낮음: 대학원생 입학응시에 영향
* 2007년 교육부 ‘대학원생 양성기제’ 개혁안 제출: 지도교수의 역할 강화-> 학술수준 향
상
* 개혁 후,
- 지도교수의 연구경비와 기타 유관자금으로 대학원생 장려시스템 구축-> 장학금, 학비
보조금 방식으로 우수 대학원생 지원
- 공비생, 자비생의 분리방식이 아닌 장학금, 보조금의 방식으로 우수 대학원생의 학비, 생
활비 지원-> 국가의 지원도 더욱 강화
- 보조 지원제, 교수책임제는 대학원생과 교수의 적극성을 촉진
□ 시행 대학
- 2007년 17개(하얼빈공업대학, 북경대학, 청화대학, 절강대학, 복단대학, 상해교통대학, 동제대학, 서안교통대학, 中科대학, 중국농업대학, 대련이공대학, 무한대학, 남경대학, 동남대학, 사천대학, 중산대학, 화남이공대학)-> 2008년 47개로 확산-> 2009년 모든 中央部委屬院校로 확산 및 성, 자치구, 직할시에서 성 소속 대학에 시행하도록 장려
二. 대학원생 양성기제 개혁의 주요 의의
1. 연구생 양성의 질적 수준 향상에 원동력 제공
- 양성기제 개혁의 핵심은 과학연구를 주도하는 대학원생 배양
- 지도교수의 科硏업무에 대한 ‘보조연구’로서의 직책과 보조금 확보
- 지도교수의 엄격하고 책임감 있는 지도, 학과와 교수의 이익, 대학원생 학업 적극성 증진
- 높은 수준의 과학연구를 통한 대학원생 배양은 교수, 학과, 대학원생 공동의 발전
2. 국가의 거시적 조절의 개선을 위한 미시적 기초를 제공
- 연구생 교육에 대한 국가의 거시적 조정은 주로 규모, 질적 수준, 구조 등->단, 실효를
거두지 못함->확고하고 효율적인 미시적 기초가 마련되지 못함이 그 주요 원인 중 하나
예: 기존의 기제는 교수와 대학원생 간의 ‘이익의 확대와 책임감 결여’ 현상 초래-> 대학원
생 양성과 과학연구의 결합을 위한 유기적 기제의 촉진 불가능-> 기제개혁 후, 지도교
수 책임제 강화와 ‘과학연구의 수요는 대학원생 모집 수요를 결정한다.’는 새로운 기제
형성
예: 대학원생 배양과 학과의 긴밀한 결합의 강조-> 새로운 배양기제 형성-> 학술형 대학원
생 모집 규모 조절-> 이 외 응용형 인재 배양으로의 점진적 방향 전환
3. 대학원생 교육과 국가 혁신 목표 실현을 위한 긴밀한 유대 관계 형성
- 창조적 인재양성과 과학기술 인재양성의 임무 담당
- 우수학과, 높은 수준의 과학연구 임무로 집중
- 국가와 지방의 중점발전의 과학기술영역, 기업 연관의 항목/프로젝트 등과 결합
4. 대학원생 교육체제 기제의 새로운 촉진제로 거듭남
- 대학원생 기제개혁은 대학원생 모집, 양성, 관리, 교수진 등의 인사, 科硏, 재무제도에 대
한 전반적인 개혁이므로 대학원생 교육의 지위, 기능을 확립
- 국가에 경비지원, 모집과 분배, 대학원생 모집 정책, 업무관리, 科硏경비관리 정책 등에
대한 개혁 요구-> 국가의 대학원생 교육기제와 혁신을 추동
三. 개혁 속의 문제점
* 中國靑年報社會調査中心와 모 인터넷뉴스센터 연합 조사(7730명)
- 석사과정에서 수학할 가치를 느끼지 못함: 52.9%
- 석사과정 이수를 후회: 35,6%
- 진학과 취업의 선택은 상황 따라 정함: 54.5%
1. 효율과 공평의 문제점
- 양성기제 개혁 후, 학교는 대학원생 양성경비, 지도교수의 일부 연구경비, 기타 유관 자금
사용을 총괄-> 새로운 科硏 대학원생 양성 지원체계 마련->지원총액, 지원 비율 등 증가
- 하지만, 연구생 양성 체계의 불합리한 현상 존재
-- 장학금 혜택 여부는 입학 시 결정되므로 연구생의 실제 능력과 관계없음
-- 대학원생의 생활비 수혜 액의 한계
-- 科硏업무를 주도하는 교수책임제가 강화되지 못해 교수와 학생들의 적극성 유도나 과
학 연구의 창의성 계발에 영향
2. 대학원생 배양 대학과 전공 분포 조정상의 문제점
- 사회 요구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술발전 추세와 국가이익에 맞지 않는 전공은 도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