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말명초 문인결사의 지역적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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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梅新林, 中國文學地理形態與演變(復旦大學出版社, 2006)

 

 

   위 지도는 메이신린(梅新林) 中國文學地理形態與演變(857-859)원말명초 문인결사 분포표(元末明初文人結社分布表)’의 자료를 토대로 그린 것이다.

 

   1368년 명은 원을 멸망시키고 수도를 남경에 세운다. 그 후 성조(成祖) 영락(永樂) 원년(1403)에 북경으로 천도하고 동시에 남경을 배도(陪都)로 정하여 명말까지 이어간다. 원대는 북경에 수도를 세우기는 했지만 후기에 들어 점차 원대의 문학권은 남쪽으로 향하여 최종에는 오월(吳越) 지역으로 집중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명초에 남경에 건도를 한 후 더욱 확고한 자리를 잡아갔다. 영락제 때 북경으로 옮기기는 했지만 문학가·문학결사·문장원 등의 통계를 보면 양도(兩都)의 차이가 명확하게 드러나며, 남경을 주변으로 한 절강·강소 일대의 문학 환경이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 문인결사는 송·원을 거쳐 명대에 이르러 절정기를 맞이한다. 문인결사는 그 활동 성격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시가창작을 위주로 하는 아흥형(雅興型) 결사, 연로한 문인들의 친목형 결사, 강학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강학형 결사, 정치적 성격이 강한 결사 정치형 결사 등 다양하다. 궈샤오위(郭紹虞) 명대문인결사연표(照隅室古典文學論集, 상해고적출판사, 1983)에는 명대의 문인결사를 총 176개라고 하였다. 허쫑메이(何宗美)는 위의 176개를 기초로 하여 작가의 별집(別集)과 각종 지방지의 문헌 기록을 통해 총 313개라고 하였다.

 

   313개 문인결사의 지역적 분포를 보면 남직(南直: 강소·안휘·상해 일대) 107, 절강 97, 광동 33, 복건 18, 강서 17, 호광(湖廣: 호북·호남 일대) 16, 북직(北直: 북경·천진 일대) 15, 산동·하남은 각 4, 운남·사천은 각 1개의 순이다. 남직례, 절강 지역이 절대적으로 많다.

   각 시기별로 보면, 원말명초에서 영락제에 이르기까지 70여 동안 고증이 가능한 문인결사는 16개이고, 홍희(洪熙)에서 성화(成化) 시기(홍희·선덕宣德·정통正統·경태景泰·천순天順·성화 포함)까지 60여 년 동안은 단지 25개이며, 홍치(弘治)에서 만력(萬曆) 전후의 110여 년 동안은 150여 개에 달하며, 천계(天啓숭정(崇禎) 시기 20여 년 동안은 130개에 달한다.(何宗美, 明末淸初文人結社硏究, 南開大學出版社, 2003, 23)

   문학가의 지역적 분포를 보아도 동일하게 남직례(467)와 절강(318) 지역이 월등하게 많고, 다음으로 강서(173)를 이어 복건(97호광(55산동(51북직례(48광동(41하남(35섬서(27) 등의 순이다.

 

   이상, 송원시기 문인결사의 지역적 분포와 마찬가지로 원말명초 나아가 전체 명대에도 경제적·문화적·사상적으로 발달한 장강 하류의 강소·절강 지역이 중심을 이루며, 중국 고대 인문학의 흥성지로서 그 명맥을 계속 이어왔다.

 

 

* 본 보고서의 내용은 중국인문사회연구소의 지식생산이며 인용 시 자료원을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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